한 연구에 의하면 유아기의 음악 경험은 기초적인 수학 능력 발달 및 사고 발달에 큰 영향을 준다고 합니다. 이 연구는 유아가 신체 활동하거나 음악을 들으며 숫자를 세어보는 것이 유아의 초기 수학 개념을 내면화 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다는 것을 새롭게 밝혔습니다. 또한 다른 연구들에서는 음악을 듣고 만드는 것이 복잡한 공간 추론 작업을 완료하는데 사용되는 동일한 신경 경로를 개발하고 강화한다는 것을 보여줍니다.
킨더뮤직 수업은 유아에게 조기 수학 능력을 개발할 수 있는 많은 기회를 제공합니다. 유아가 노래, 라임, 리듬을 배울 때 유아는 예측하고 패턴을 찾는 기술을 구축합니다. 유아가 춤을 추거나 신체활동을 할 때, 자신의 환경에서 대상과 관련된 위치를 파악하면서 공간 인식을 구축할 수 있습니다. 또한 드럼을 1-2-3 두드리며, 서클 댄스에서 스텝을 세어 보며, 숫자가 포함된 노래를 불러보며 유아는 일대일 대응과 카운팅에 대해 배우게 됩니다.